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#include <iostream>
using namespace std;
 
class Power{
    int kick;
    int punch;
public:
    Power(int kick=0int punch=0){
        this->kick=kick; this->punch=punch;
    }
    void show();
    friend Power operator+(int op1, Power op2); //정수+객체를 위하여..
    Power operator+(int op2); //객체+정수를 위하여..
};
void Power::show(){
    cout<<"kick="<<kick<<","<<"punch="<<punch<<endl;
}
Power operator+(int op1,Power op2){
    Power tmp;
    tmp.kick=op1+op2.kick;
    tmp.punch=op1+op2.punch;
    return tmp;
}
Power Power::operator+(int op2){
    Power tmp;
    tmp.kick=this->kick + op2;
    tmp.punch=this->punch +op2;
    return tmp;
}
 
int main(void){
    Power a(3,5), b,c;
    a.show();
    b.show();
    c.show();
    b=2+a;
    c=a+3;
    a.show();
    b.show();
    c.show();
}
cs




연산자 오버로딩을 클래스의 멤버 함수로 정의하는 방법과 외부 함수로 정의한 후 프렌드 선언을 해주는 방법이 있는데

operand(피연산자) 순서의 차이를 보인다. 만약 둘 중 한가지 방법만 쓴다면

프로그램 작성시 operand의 순서를 조심해야겠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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